BLOG main image
... (436)
(14)
時事 (91)
文化 (74)
言語 (13)
科學 (2)
日常 (217)
臨時 (0)
Scrap (15)
中國語 (9)
Beer (1)
Delta (0)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View top news

2008. 3. 24. 00:04

공유기가 하나 필요해서 온라인으로 구매하려다가 이상한 점을 발견했다. 아래 사진을 비교해 보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는 동일한 제품을 네이버 지식쇼핑을 통해 옥션에서 구매할 때의 사진이고 아래는 직접 옥션에서 구매할 때의 사진이다. 사진을 보면 알 수 있지만 네이버 지식쇼핑을 통해서 구매하면 4,800원을 추가로 할인해준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4,800원이면 정확히 제품가의 9%(4,797원)이다. 대체 왜 이렇게 더 싼 걸까?

짐작컨대 네이버 지식쇼핑에 등록하는 대가가 바로 그 9%의 마진을 포기하는 부분이 아닐까 생각된다. 즉 그 정도의 수수료 또는 이윤을 포기하더라도 충분한 구매 트래픽 유입이 보장된다면 수지가 맞는 장사라는 사업자측(옥션) 또는 개별 판매자(아마도 개별 판매자가 모두 부담을 할 것 같다)의 판단이 있기 때문에 저런 가격 차이가 성립했을 것이라는 얘기다.
 
이런 짐작이 맞다면 네이버는 대량의 트래픽을 앞세워 박리다매의 유인책으로 판매 가격을 인하시켜주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격이고 그렇다면 네이버는 시쳇말로 소비자-후렌들리 기업인 셈이다. 과연 이게 맞는 짐작일까? 상식선에서 이뤄진 짐작인 만큼 판단이 잘 서질 않는다. 또 경쟁 포탈인 다음의 경우는 어떤가?

참고로 구매하려는 공유기는 ip time g504...

'日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끌시끌 올블로그  (1) 2008.03.28
블로깅과 아이디어  (0) 2008.03.24
깔깔이 패션  (5) 2008.03.13
티스토리 초대장 배포 (완료)  (18) 2008.03.11
축구 한중전 3:2 펠레 스코어 승리를 만끽한 하루  (4) 2008.0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