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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 2. 21. 21:44





일명 '오바마 송'이라고 불리는 'Yes, We Can'의 뮤직비디오와 그 가사이다. will.i.am을 주축으로 스칼렛 요한슨, 카림 압둘 자바, 엔리케 마르시아노 등 30 명 이상의 연예인들이 참여해 뉴햄프셔에서 이뤄진 오바마의 실제 연설 내용을 가사로 삼아 불렀다. 전쟁을 반대하고 번영을 위한 화합과 희망을 이야기하는 이 인상적인 노래는 will.i.am이 오바마의 연설을 듣고 영감을 받아 48 시간만에 만들었다고 하는데 이 will.i.am 같은 이가 바로 'Obamahead(오바마헤드, 버락 오바마 민주당 예비후보를 열광적으로 지지하는 이들을 뜻하는 말, Barackhead라고도 한다)'라는 신조어에 딱 어울리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의 예비 선거에서 힐러리 클린턴을 상대로 연거푸 10연승을 거두며 파죽지세의 기세를 올리고 있는 오바마는 2002년 대선 당시의 노무현과 너무나도 흡사하다. 비교적 진보적인 민주당의 후보라는 점, 흑인 혼혈의 소수 집단출신이라는 약점(노무현은 상고 출신이라는 약점)을 가지고 있다는 점, 변호사로서 매우 지적인 달변가이면서도 뛰어난 직관을 바탕으로한 세계관을 가지고 있다는 점, 젊고 역동적인 자발적 지지자들이 넘쳐난다는 점, 감성에 대한 호소를 통한 선거전략을 추구한다는 점 등이 바로 그렇다.

'오바마 증후군(Obama Syndrome)', 또는 '무한오바마교(Obamania, Obama Cult)'라고 불릴 정도로 하나의 사회적 현상이 되어버린 오바마헤드들의 오바마에 대한 열광적인 지지는 아래 소개하는 위젯을 통해서도 그 열기를 충분히 느낄 수 있다.



이 위젯은 워싱턴 포스트의 자회사이자 웹진(webzine)인 Slate에서 제공하는 Baracktannica(백과사전인 브리태니커를 본따 지은 이름)라는 위젯으로 오바마에 관한 신조어를 살펴 보거나 추가할 수 있다.

미국에서 생겨나는 새로운 신조어들에 대한 설명이 가장 먼저 정리되는 곳인 http://www.urbandictionary.com 같은 경우에도 'barackool(오바마처럼 쿨한)', 'obamafied(오바마처럼 세련되고 지적이며 온화한 태도를 보이는)', 'obamazon(오바마를 열렬히 지지하는 여성)' 등 오바마에 관한 40개 이상의 조어들이 이미 등록되어 미국 네티즌들의 판정을 받고 있다.

자 그럼 미국은 그렇다치고 우리나라는 어떤가? 과거에는 '노빠, 노짱, 놈현스럽다, 노비어천가' 등의 조어가 유행이었다지만 지금은 '2MB, 땅바기, 명빠, 이메가, MB어천가, MB스럽다, MB노믹스'가 대세일까? 그런데 오바마를 빗대어 만들어지는 미국식 조어에 비해서 왠지 씁쓸한 느낌이 드는 것은 왜일까.